자궁경부암예방접종


자궁경부암은 여성들에게만 생기는 암 입니다. 또한 몇안되는 예방접종이 존재하는 암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여성들이 주로 맞는 주사이긴 하지만, 남성이 예방접종을 하면 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여성이나 남성이나 다같이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예방접종

 

왜냐하면 자궁경부암은 성관계를 통해서 그 원이이되는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확률이 굉장히 높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남성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전세계적으로 봤을때 여성에게 3번째로 많이 발생되는 암 입니다. 명칭그대로 여성의 자궁입구에 생기는 암 인데요. 암의 특성상 진행되는 기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고 속도가 더딘편이라서 증상을 느끼기가 쉽지않고 발견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발병의 80%가 남미나 아시아, 아프리카처럼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높게 발병하고 있는것을 미루어 봤을때, 미리 검사하고 예방하면 어느정도 막을수 있는 암 이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예방접종

 

우리나라는 2년에 한번 주기로 만20세 이상의 여성에게 자궁경부암 무료건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생년도에따라서 홀수해에 태어난 여성은 홀수, 짝수해에 태어난 여성은 짝수 해에 무료검진을 받을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가장큰 원인은 바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입니다. 해당 바이러스는 성관계로 인해서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남성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는게 좋다는것입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환자중에 99%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발병이라고 하니 남성들고 신경써서 함께 예방접종을 받는게 좋겠습니다.


발병률은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성경헙이 16세 이전으로 빠를수록 자궁경부암의 발병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출혈을 들수가 있습니다. 특히 성관계이후에 출혈이 대표적인데요. 이런 경우를 가볍에 여기는 경우가 많아서 초기에 자가진단이 어려운것이 현실 입니다.


성관계후 출혈 이외에도 비정상적인 출혈과 출혈성 분비물이 나온다던지 또는 악취나 아랫배나 다리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

이렇듯 무서운 자궁경부암은 다행이도 예방접종을 통해서 미리 예방을 할수가 있는데요. 예방접종의 예방효과가 무려 90%에 달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의 시기는 성접촉을 하지 않는 시기에 하는것이 최적의 시기이며, 9세~15세 사이에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성접촉이 있다고해도 효과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45세까지는 자궁경부암의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비용

우리나라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는 총 3가지 백신이 있는데요. 서바릭스 / 가다실4가 / 가다실9가 가 있습니다.


13세 미만의 시기에 예방접종을 하시면 서바릭스나 가다실4가를 무료로 예방접종하실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흔히 맞는 예방접종 주사는 가다실4가 입니다. 가다실9가의 경우는 금액이 1회당 20만원정도인데요.

자궁경부암예방접종

 

13세 미만의경우엔 6개월단위로 2번 그리고 성인읜 경우에는 2달 단위로 3번을 맞아야하기때문에 가다실9가의 경우 금전적이 부담이 클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아이들 둔 부모님들께서는 13세 이전에 미리미리 준비해서 예방접종을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궁경부암은 몇안되는 예방이 가능한 암입니다. 또한 국가에서 13세 이전 아동에게는 무료로 접종을 실시해주며,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약간의 비용이 들지만 미리 암을 예방한다는 차원에서는 그리 큰 돈도 아니니 꼭 예방접종을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